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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주식

미국주식 아마존 Amazon.com, Inc. [AMZN] 종목소개 - 온라인 전자 상거래, 클라우드 서비스, 데이터베이스 구축, 아마존, AWS, 4차 산업혁명, 언택트주

by 예비 부자 2020. 8. 23.

안녕하세요. 예비 부자 입니다.

오늘은 미국주식 아마존 Amazon.com, Inc 을 소개해볼까 해요. 

티커는 AMZN입니다.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고, 미국 기준 시총 3위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시가총액은 1.645T입니다.

아마존은 미국의 전자상거래를 기반으로 한 IT 기업이에요. 도서를 비롯하여 다양한 상품은 물론 전자책, 태블릿 PC를 제조 판매하는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이외에도 클라우드 서비스(Cloud Service)인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ce), 전자책 킨들(Kindle)을 비롯한 태블릿 PC, 스마트폰(Smart Phone) 등을 제조 판매하며 전자 상거래 이외의 분야에도 사업을 계속 확장하고 있다고 해요. 4차 산업혁명,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주 등 여러 가지 전망이 좋은 회사인 것 같아요.

 

그럼 주가는 어떨까요?

 

출처 : investing.com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고,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 모습이에요.

 

 

그럼 실적은 어떨까요? 

 

 

다음은 2015-2019년까지의 순 매출액과 영업이익입니다.

엄청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총 자산 또한 급격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은 2018-2019년도 북아메리카와 기타 국가, AWS(Amazon web service아마존 웹서비스)의 순매출액입니다. 

모든 부분에서 확실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은 2018-2019년도 운영비용에 대한 사항입니다.

매출의 성장과 함께 총 운영 비용이 증가했고요. 매출원가와 기술 분야(AWS 관련 분야)의 비중이 높고 마케팅에도 마케팅에도 많은 부분을 할당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네요.

 

 

다음은 2017-2019년도 상세 통합 명세 내역입니다.

제품 판매와 서비스 판매 분야의 순이익이 증가하고 있고, 서비스 판매 분야의 높은 성장세로 인해 제품 판매 분야와의 격차를 줄여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소득세와 관련한 risk가 있는 걸로 보이고요.  

 

다음은 2017-2019년도 북아메리카, 국제, AWS(Amazon web service아마존 웹서비스)에 따른 순 매출액과 영업 이익의 상세 데이터입니다.

국제분야에서는 손실을 점차 줄여나가고 있고, 북아메리카와 AWS를 비교하면 AWS에 의한 영업이익이 더 많은 것으로 보이네요.

 

다음은 2017-2019년도 서비스 그룹별 상세 매출액 내역입니다.

구독 서비스에는 Amazon Prime 멤버십, 오디오 북, 디지털 비디오, 디지털 음악, 전자책 및 기타 비 AWS 구독 서비스와 관련된 연간 및 월간 요금이 포함된다고 하네요. 기타 부분은 주로 광고 서비스 분야로 보입니다. 

 

다음은 2017-2019년도 상세 나라별 순매출 데이터입니다.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성장세를 잘 이루어가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전에는 성장성도 매우 우수하고, 이익도 잘 창출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주가도 성장성을 높이 평가하여 잘 상승했던 것 같아요.

 

다음은 코로나로 인한 영향을 한 번 확인해보겠습니다.

 

다음은 2019년도-2020년도 2분기, 2분기까지의 매출 및 순이익 내역이에요.

성장세는 조금 둔화되었지만 여전히 꾸준한 매출과 이익을 내주고 있는 모습이에요.

 

다음은 2019-2020년도 2분기, 2분기까지의 국가별, AWS(Amazon web service아마존 웹서비스)의 매출과 이익 데이터입니다.

역시 위 데이터와 상응합니다. 올해마저도 꾸준한 성장세와 이익을 내주고 있네요.

 

 

다음은 2019-2020년도 2분기, 2분기까지의 사업서비스별 세부 내역입니다.

실제 매장 부분이 좀 감소하였지만, 다른 분야에서의 매출 증가로 인해 올해 순 매출액은 꾸준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019-2020년도 2분기, 2분기까지의 국가별, AWS(Amazon web service아마존 웹서비스)의 매출의 변화 데이터입니다.

2분기에는 1분기에 비해 성장세가 다시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보입니다. 아마존 역시 환율에 따른 risk가 있는 것으로 보이고요.

 

 

다음은 2019-2020년도 2분기, 2분기까지의 운영 비용에 따른 데이터입니다.

마케팅 부분 전년 대비 성장률을 보면 매출원가가 상승했지만 2분기에 마케팅 비용을 다소 줄인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다음으로 아마존 측에서 밝힌 (COVID-19) 코로나로 인한 영향입니다. 

 

코로나로 인한 영향으로 아마존에서는 배송 약속을 연장하였다고 밝혔습니다. 필수 제품의 재고 및 배송 우선순위를 정하고 마케팅 지출을 줄이는 등 다른 제품의 주문을 조정하는 조치를 취했다고 하네요. 또한 이행 네트워크 용량을 늘리기 위해 175,000 명의 추가 직원을 고용했고요.

 

오늘은 미국 주식 아마존(AMZN)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환율 변동성, 재고 문제, 금리 문제, 유사업체들과의 과열경쟁 문제 등 다양한 risk들이 존재하지만 코로나로 인한 영향을 거의 받지 않았고 성장성 또한 우수하고 매출과 이익도 잘 나오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클라우드, AWS 분야의 매출이 더욱 기대가 되고 있고 주가도 이를 잘 반영해주고 있는 것 같아요. 지금 한 주당 가격은 3,284.72달러 정도로 일반 직장인들에게는 다소 부담스러운 가격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의 성장성을 고려하고, 여유자금을 가지신 분이라면 충분히 투자를 해볼 만한 종목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아마존은 1999년도 이후로 분할을 하지 않았는데 개인적으로는 가격이 좀 더 오르면 주식분할을 할 수도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해요. 물론 주식분할을 하던 안 하던 펀더멘탈(Fundamental)적인 부분에서 큰 차이는 없겠지만요. 

 

이상으로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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